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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독립출판물 발행 도전하기 _ 이론

by 햄치즈 발바닥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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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출판물 발행 도전하기 _ 이론

 

독립출판물은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자신의 원하는 대로, 직접 만들어서 출간하는 출판물입니다. 

직접 내용을 작성하고, 편집하고, 디자인도 하고 인쇄까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만 판매해도 되는 책. 

독립출판물은 일반적인 출판 시스템과는 다르게 돌아갑니다. 

독립출판물은 보다 자유롭고, 개성적이며, 독특한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책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형식적이고 정해진 규격의 책이 아닌, 다양한 디자인으로 책을 발행하는 것!

자신의 개성을 제한 없이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하기에, 그만큼 개성과 취향을 마음껏 넣기 때문에 독립출판물을 발행하는 데에는 그만한 꼼꼼함이 더불어 필요합니다.

누군가 말하기를 독립출판물을 발행할 때 그것을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소비라고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희 생각으로는 독립출판물이 자신의 커리어가 되고, 자기pr 에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립발행물이 책으로써 큰 판매가 되지는 못할지라도 말이죠.


[자비출판]

자비를 들여서 책을 출간하되 출판사를 창업하지 않고 기존의 출판사를 통해 책을 유통하게 됩니다.

소량의 책을 인쇄하고 유통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1인 출판]

출판사를 창업하고 책을 제작하는 경우입니다. 

대형서점까지 유통되는 소규모의 책을 제작합니다. 



[독립출판]

상업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합니다.

소량 제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전자책출판]

제작비용과 유통비용이 들지 않아서 제작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기기나 플랫폼에 따라 다른 방식의 파일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전자책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출판사와 사업자가 있어야만 합니다.



[pod 출판]

publish on demand 출판은 구매자가 주문했을 때마다 책이 제작되는 방식입니다.

북 크크, 교보문고 보라 등의 사이트에서 pod 출판이 가능하며,

표지 파일과 원고만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초기자본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디자인을 직접 정할 수 없고 지정된 유통처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독립출판물을 발행하는 것은, 

1. 기획(1주일 소모)

책 주제와 특장점을 넣은 기획서를 작성한다. 

제목을 정하고 저자를 소개하는 글을 작성한다.



2. 원고(1달 소모)

기획에 따른 초고를 작성한다.

교정과 교열을 하고 프롤로그를 작성한다.



3. 디자인(2~3주 소모)

내지를 디자인한 후 표지까지 디자인한다.



4. 인쇄(1~3주 소모)

디자인 작업을 완성한 파일을 인쇄한다.

출간과 서점에 입고한다.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정하기!

나의 이야기, 상상한 것, 나만의 이야기에는 무엇이 있는지 

경험과 정보를 떠올려 보며 과연 나는 어떤 책을 만들고 싶은가? 생각해 보며 찾아보세요!

주제와 형식, 누가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는지, 어떤 제목과 목차로 어떤 내용을 담을지 하나씩 정리를 해보는 거예요.

저는 쉽고 간단하고 단순한 그림으로 이루어진 제 이야기가 담긴 만화를 발행해 보고 싶네요 ^.^

(정말 그냥 내 이야기! 목적: 재미)



*주제 잡고 소재를 찾기

어떤 유의 책을 만들고 싶은지 마음으로 정해보았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주제를 쓰고 어떤 내용을 담을지 생각해 보세요!

커다란 주제를 정하고 여러 주제에 걸친 내용들을 좀 더 명확하게 다듬어 가는 과정을 거쳐보세요.

하나의 큰 흐름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분류하고, 구체화해 보세요. 

장르도 매우 중요한데, 장르에는 에세이, 시, 소설, 평론, 희곡, 그림책, 사진 책, 엽서 북 등의 범위 안에서 정하여 

주제에 맞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기획서를 작성하기

기획서는 형식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하기 쉽지만,

독립출판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획서가 필요합니다.

책의 가제와 장르, 주제와 소재, 독자와 경쟁 도서까지 꼼꼼히 적어보고 나면 정리가 되고 책의 방향성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게 됩니다.

기획서를 작성한 후에는 이전에 주제를 잡았던 책의 내용을 더욱 구체화하고 필요 없는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 제목 정하기

책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단어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수식어를 조합하여 만듭니다. 

단순한 핵심 내용뿐 아니라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단어의 조합으로 만드는 것이 좋아요.

우선은 가제와 부제를 정해두고 제목 확정은 디자인 단계에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에게 편안하게 다가가고 공감도 생기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제목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잡기

책의 제목을 정했다면, 내용에 맞는 목차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주제를 세분화한 후 구성해 줄 수 있습니다. 

도입부와 결말, 처음 중간, 끝을 나누어줍니다. 

서론에서는 이야기를 시작하는 이유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어줍니다. 

본론에서 주제에 맞는 본 이야기를 해주고

결론에서 닫는 이야기를 해주면서 마무리를 해주면 됩니다.



실용적인 내용이라면 확실하고 정확한 명칭을 목차에 넣어주시고

시나 에세이 등 감성적인 내용이라면 흥미를 끌 수 있고 보다 재미있는 명칭으로 목차를 넣어주세요.



*글쓰기

기획을 뒷받침할 본론을 구성하는 사제단입니다.

정확하고 명확하게 글을 작성해 줍니다.

간결하고 담백하게 작성하되 비유를 사용하여 풀어서 설명해 줍니다.
독립출판물 발행 도전하기 _ 이론

독립출판물 발행 도전하기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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