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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사진기능사 시험을 위한 이론 정리5

by 햄치즈 발바닥 2023.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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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와 필터]

색온도란 이상 흑체를 가열할 때 방출되는 빛 에너지의 분포를 절대 온도로 표기한 것이다. 

색온도의 표기는 k, 캘빈으로 읽는다. 

이상 흑체: 순도 100%의 물질로 탄사로 대체된다)<br ></bu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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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에 따른 빛의 색 변화]

모든 빛은 광원의 색온도에 따라서 색이 달라진다.

색온도가 높다면 푸른색을 띠고 색온도가 낮은 경우는 적색을 띤다.

[색채항등성]

사람의 눈은 광원의 색온도 변화에 적응력이 매우 뛰어나다.

사물을 항상 같은 색으로 보는 성질이 있다. 

[필름의 색온도와 조명의 색온도]

필름 카메라는 조명의 색온도에 맞는 필름을 선택해야 한다.

필름의 색온도보다 조명의 색온도가 높을 시에 사진에 파란빛이 돈다.

필름의 색온도보다 조명의 색온도가 낮을 때에는 사진의 amber 붉은, 주황 끼가 돈다.



[white balance] 화이트밸런스

AWB 카메라가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함: 약 3000~7000K

실외에서 한낮의 햇빛 약 5200K

실외 그늘진 곳 약 7000K

구름이 끼었을 때 약 6000K

텅스텐 등 약 3200K

형광등 약 4000K

플래시 사용할 때 약 6000K

먼저 화이트 밸런스 설정용 표준으로 사용하기 위해 흰색 물체를 촬영한다.

촬영하여 입력된 흰색은 그 조명 아래에서 흰색으로 설정된다. 약 2000~10000K



 디지털카메라에서 조명의 색온도에 따라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해 줄 때 

원본과 흡사한 색의 사진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디지털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는 카메라 내부에서 선택하여 설정이 가능하며

촬영할 조명과 같은 상황에서 촬영된 무채색의 정보를 입력하여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문형 화이트 밸런스]

(캐논)

1. CWB이와의 화이트 밸런스로 놓고 그레이카드를 찍는다.

(단색이므로 FOCUS를 MF로 놓고 찍기)

2. MENU> 풍습 화이트밸런스>그레이카드 이미지 선택>OK

3. 화이트밸런스를 CWB로 바꿔놓고 촬영한다.



(니콘)

1. 화이트밸런스에서 PRE로 놓고 W.B 버튼을 길게 눌러서 LED 창에 PRE가 깜빡이게 설정한다.

2. 그레이카드를 찍는다.

3. LED 창에 GOOD이라고 나오면 CWB가 잘 된 것으로 보고 촬영하면 된다.

만약 NO GOOD이라고 뜨면 다시 촬영해야 한다. 

노출이 과부족 되거나 조명이 너무 약하다면 CWB가 잘 안될 수 있다. 



[해상도 설정]

모니터 해상도 86~125dpi

dot per inch와 PPI(pixel per inch)는 다른 뜻이나 현장에서 같은 의미로 쓰임

일반 모니터는 1inch 당 86~125개의 pixel만 표현이 가능하다. 



인화 해상도 200~360dpi

인화할 때에는 인화지에 1inch당 대략 300개의 픽셀이 들어가야 화질이 좋다. 

4x6inch(10x15):용량 1000x1500~1500x1800

5x7inch(125x17.5):용량 1200x1750~1500x2100

8x10inch(20x25):용량 2000x2500~2400x3000

11x14inch(27.5x35):용량 2750x3500~3300x4200



[JPEG 파일]

디지털카메라의 표준적인 보존 형식.

8 BIT 이미지로 압축된 파일이다. 

용량이 작다는 것이 큰 장점이지만 복원할 때에 완전히 복구되지 않는 로스가 발생한다.

포토샵에서. JPEG로 편집하면 이미지 화질이 저하된다.



[RAW 파일]

미가공의 디지털 화상 데이터이다.

이미지센서인 CCD 혹은 CMOS에서 연산 처리되지 않은 데이터 파일로 12~14비트 파일이다.

카메라 전용 프로그램이나 포토샵의 ACR에서 이미지의 손상 없이 색온도를 조절하거나 명도 조절을 하는 데 유리하고

화질과 인화 크기를 크게 하는 것이 JEPG로 하는 것보다 좋다.



[필터]

필터는 렌즈를 통과하는 빛을 흡수하거나 제한하는 작용을 한다. 

필터를 끼운다면 평소보다 노출을 더 주어야 한다.

노출증과의 정도를 필터 계수라고 한다. 혹은 노출 배수. 

filter factor 

단 TTL 측광할 때에는 노출보정을 하지 않는다.



흑백 컬러 겸용 필터:UV, PL, ND, SOFT 필터



UV 필터 Ultra violet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로 필터계수는 1이다.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 기본 필터로 많이 사용한다. 

*haze: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습기, 작은 물방울로 인해

대기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 UV 일부 감소시킬 수 있다.



PL 편광필터 Polarizing filter

-비금속 면(물, 유리)에서의 반사 때문에 생기는 편광을 제거하는 필터이다.

-반사면에 대해 35도 전후로 촬영할 때 효과가 큼

-하늘을 어둡거나 파랗게 할 때는 태양에 대해 90도 각도에서 사용해야 최대치를 냄

-일정한 방향의 빛만 받아들여 헤이즈가 줄어 원거리가 선명하게 묘사된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Nd 필터(1과 1/3s top) 대용

-컬러에서는 난반사 제거로 옅은 색의 채도를 잘 표현할 수 있지만

색채조절과 명도 조절에는 영향이 없다. 



ND 필터 neutral density

중성 회색의 필터이다. 

빛의 색과 색온도의 변화 없이 전체의 농도를 줄여서 

같은 조리개를 사용해도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같은 셔터속도에서 조리개를 많이 열고 피사계심도를 낮게 할 때 사용된다.<br ></bu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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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의 필터 정보...<br ></bu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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