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ticon 또는 emoji의 역사*
이는 문자를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메타 소통의 일종입니다.
또한 언어마다 다른 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세한 표현의 차이들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작은 각도에서 섬세한 차이를 가지고 만들어집니다.
이모티콘은 문자 기반의 소통에 주로 사용되며 특히
채팅이나 이메일, 등 컴퓨터, 스마트폰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요새는 Y2K 레트로의 일환으로 문자 이모티콘이 다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모지라는 단어는 영어 이모티콘과 아이콘의 합성어로,
처음에 유행했던 이모티콘이 미소여서 미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005년 국립국어원은 '그림 언어'라는 정화 용어를 제안했습니다.
첫 번째 이모티콘은 1998년부터 1999년까지 NTT 도코모의 i 모드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 프로젝트
멤버 구리타 시게타가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세트인 172, 12x12픽셀 이모티콘은 간단한 전자 통신을 돕고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i-mode 메시지 전달 기능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1997년 Nicholas rufrani는 모바일 기술에서 ASCII 이모티콘의 발전을 인식하고
생생한 웃는 얼굴 모양을 숫자와 상호 작용 방식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고전, 정서 표현, 깃발, 축제, 재미, 스포츠, 날씨, 동물, 식품, 국가직업, 행성 별자리와 이기 등으로 이모티콘은 분류되었고 이 디자인은 1997년 미국 저작권국에 처음 등록되었습니다.
2000년에 사용자는 smiley dictionaryr.com은 인터넷에서 '루프라니'가 작성한 이모티콘 사전을 다운하여 1000개 이상의 스마트 그래픽 이모티콘과 ASCII 버전을 편집했습니다.
이 사전은 이후 2002년 '말리브 출판사'의 책 Dic Smileys로 출판되었습니다.
스마일리 기업은 2001년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 보다폰, 스카이 원격 미디어 등 여러 통신사로부터
루프라니 그래픽 이모티콘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했습니다.
1857년 4월 내셔널 텔레그래프 리뷰 & 운영자 가이드에 따르면 모스 기호 중 73개는 사랑과 키스를 의미합니다.
기쁨, 낙담, 무관심, 놀라움.
1881년 미국 풍자잡지 팩은 모스코드로 만든 세로형 이모티콘 4개를 발표했습니다.
*요새의 이모티콘 시장*
카카오 이모티콘, 블로그, OGQ이모티콘, 밴드 이모티콘 등.
요새는 문자에서 진화한 단순 그림형 귀여운 이모티콘이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이 수익화할 수 있게 되었고, 이모티콘 전업 작가로 직업을 삼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각 플랫폼마다 특징이 다르기에 이모티콘 특성도 조금씩 다릅니다.
카카오톡은 채팅 플랫폼인 만큼 가장 이모티콘이 활성화되어 있고 매우 시장 규모도 큽니다.
다만 그만큼 입점하기 어렵고 심사도 까다롭습니다.
이모티콘은 움직이는 이모티콘과 정지된 이모티콘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디자인이 다릅니다.
40대 이상의 어른들에게서는 좀 더 화려하고, 구체적이고, 예의 바른 이모티콘이 대세입니다.
문구 위주입니다.
어린 10대에서는 장난기가 많은 장난칠 수 있는 이모티콘이 유행입니다.
다만 이모티콘은 텍스트를 좀 더 효율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감정 위주이며, 큰 스토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너무 자잘하고 섬세한 그림보다는 단순하고 효과적으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인기가 많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도록 이모티콘 시장이 열려있다는 점에서
현대의 그림 작가들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볼 만 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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